건강이야기, 다양한 정보, 여러분이 궁금해 했던 이야기를 AK웹진을 통해 만나보세요.
제 목
커피만 마셔도 어질어질, 뇌신경이 문제?!
작성자 ak클리닉
작성일 12-05-07 08:34
조회 4795
커피만 마셔도 어질어질, 뇌신경이 문제?!

직장인 이 모 씨(29)는 어느날 갑자기 커피를 마시다가 세상이 빙빙 도는 느낌의 어지럼증을 경험했다. 가만히 앉아 있는데도 방안이 도는가하면 땅이 올라왔다 푹 꺼지는 느낌이 들 때가 많고 자주 식은땀이 나고 늘 뒷머리가 아프고 뒷목이 당겼다. 빈혈인가 싶어 혈액검사는 물론 엑스레이, MRI검사도 했지만 병원에서는 아무런 이상이 없다고 했다.

<어지럼증 환자 이 모씨(29) 균형검사>
 
  <치료 전 >                                                         <치료 후>

AK클리닉 원장은 어지럼증 증상이 있는 환자에게 균형검사를 실시해보면 중심에서 많이 벗어난 경향을 보인다.”자주 어지럽고 균형을 잡지 못해 한 쪽으로 자꾸 쓰러질 것 같은 사람, 어지러운데 마치 자신이 돌아가는 것처럼 느끼거나, 반대로 자신은 가만히 있고 외부의 물체나 풍경이 돌아간다고 느끼는 사람은 모두 소뇌와 평형감각기관에 이상이 있어 치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어지럼증의 원인은 이과적인 질환이나 신경과적 질환으로 인한 경우가 많다. 귀의 평형 기관에 정상적으로 위치하고 있는 이석(돌가루)이 떨어져 나와 반고리관 내로 들어가서 평형기관의 장애가 생기는 이석증이나 앉았다 일어날 때 어지럽고 몸의 균형감각이 떨어지는 증상인 기립성저혈압’, 커피나 양약, 달고 짠 음식을 먹으면 갑작스런 어지럼과 함께 이명증상이 오는 메니에르질환, 비타민B12부족 등 다양하다.

한방에서는 어지럼증을 현훈증이라 하여 사고의 후유증으로 인해 생긴 어지럼증이 아니라면 몸 안에 담이 생겨 어지러움을 느끼게 된다고 하여 어혈과 담을 없애고 뇌 속의 혈액순환을 돕는 침치료와 한약처방을 한다. 어지럼증의 원인은 담 외에도 ◇쉽게 짜증과 화가 나며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간화상염, ◇혈액의 부족으로 인해서 오는 간혈부족, ◇간혈부족이 오래되서 오는 간양상항, ◇스트레스가 오래되어 부신의 기능이 약해지면서 오는 간신구허 등으로 구별하며 각 증상에 알맞은 한약처방을 한다.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한다면 어지럼증은 얼마든지 완치가 가능하다.

- 치료와 진단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은 원인을 뇌신경의 불균형의 아닌 다른 곳에서 찾는 경우가 많아 치료시기를 놓칠 뿐만 아니라 더욱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다.

AK클리닉 원장은 환자의 산소상태, 맥박, 혈압, 동공의 양측 크기 비교, 동공반사 유무, 청력검사, 자세와 균형 검사, 뇌신경 검사, 영양검사를 통한 뇌신경의 활성화 유무 검사 등을 통해 진단해보면 대부분 소뇌 기능에 문제가 있다.”뇌세포의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균형을 맟춰주면서 위장을 돕는 영양제나 한약을 처방하고 전정기관의 재활운동을 돕는 응용근신경학과 카이로프랙틱 신경학을 병행해 치료한다고 조언했다.

건강을 위협하는 것은 과도한 스트레스 자체가 아니라 스트레스에 대한 인체의 반응이라고 했다.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바쁘다는 핑계로 운동과는 담을 쌓고 살면서 야근을 자주한다. 또 이로인한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음주와 흡연으로 뇌기능의 균형은 무너질대로 무너진 상태다. 문제는 이러한 습관들이 뇌신경의 균형을 저해해 소뇌와 평형감각기능을 떨어뜨려 어지럼증이나 구역질, 구토를 유발한다.

어지럼증은 흔히 구토와 두통이 동반하며 심한 경우 중심을 잘못 잡고 쓰러지면서 골절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으므로 방치하지 말고 반드시 신경학적인 검사를 받아 되도록 빨리 증상과 원인을 파악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어지럼증과 뇌신경 밸런스 자가 테스트

1. 다리를 붙이고 반드시 선 자세에서 눈을 감아본다. 이 때 눈꺼풀이 떨리면서 몸도 끼우뚱하다면 첫 번째 이상 신호이다.

2. 두 팔을 앞으로 나란히 뻗어 수평으로 하고 눈을 감는다. 옆 사람에게 손가락 중 어느 하나를 지정하게 한 후 지정해준 손가락으로 코끝에 대보면 손가락이 코끝이 아닌 다른 데로 빗나갔다면 평형감각에 이상이 있는 것이다.

3. 앞발과 뒷발이 서로 부딪혀가면서 걸어본다. 눈은 아래가 아닌 정면만 응시한다. 이때 중심이 흔들린다면 병원을 방문해 균형검사를 받아볼 것을 권한다.

< 도움말 : 양한방협진 AK클리닉 승원, 원장 http://www.akclinic.co.kr >

진료시간

전화상담예약 정보를 남겨주시면 상담원이
전화상담을 진행합니다.